SKT에서 자사의 USIM 카드에 있는 금융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이 출시가 됐다.

일주일 정도 된거 같은데 SKT에서도 홍보 자체를 하지 않아서 아는 사람이 없다.

심지어는 티월드 홈페이지의 사이버상담사조차도 이걸 모른다.

스마트터치 어플 문의를 했더니 스마트월렛에 대한걸로 답변을 해주는 불상사가......

 

암튼 스마트터치 어플이 과연 무엇을 하는 어플이냐.

NFC USIM에 담긴 정보를 관리하는게 가장 큰 역할이 되는 어플이다.

NFC 기능이 없는것도 가능한지는 사실 모르겠다.

 

어플에 접속을 하면은 처음 나오는 화면에 있는건 솔직히 쓸모가 없다.

다른 NFC 어플에서도 가능한것들이며 굳이 평상시에 이용할만한 것들은 없다.

막말로 말해서 쓰는게 더 귀찮은 정도라고나 할까...

 

어플의 상단 오른쪽 부분에 있는 USIM과 주카드 이 두가지가 이 어플의 메인이 될것으로 보인다.

일단 "USIM"을 누르면 "NFC 서비스 USIM 관리" 화면이 나온다.

현재 내 USIM에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수와 용량을 표시해주고

어떠한 서비스가 담겨져있는지를 목록으로 보여준다.

 

모바일카드(신용,체크)들이 나온다. 아래 이미지의 3번과 4번을 보면 된다.

혜담카드도 있고 와이즈카드도 있고 넘버앤카드도 있고 등등 많이 있다.

그리고 신한 탭카드는 주카드로 설정되어 있어서 주카드 표시가 같이 뜬다.

 

blog_2012_12_16_01.jpg

 

상단 오른쪽의 "주카드"를 누르면 주카드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5번, 6번, 7번.

주카드 설정은 두종류가 있다. 주교통카드, 주신용카드(체크포함).

현재 모바일교통카드는 티머니와 캐시비 두가지가 서비스가 되고 있다.

모바일티머니는 SKT에서 강제탑재로 나와서 설치되어 있고 캐시비는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서 주카드로 설정할 수 있는 목록에 나오지 않는다.

추후에 신용카드 회사들이 모바일후불교통카드가 나온다면 저곳에서 모바일교통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될것이다.

 

그리고 모바일카드가 있다.

모바일신용카드도 있고 모바일체크카드도 있다. 신용이나 체크는 사용방법이 같으니 그냥 동일하다.

일단 모바일카드 주카드 설정이 현재는 가장 좋은 기능중에 하나이다.

왜냐면 여러개의 카드사를 이용하면은 각기 다른 어플로 주카드를 설정했어야 한다.

카드사별로 어플이 별도로 존재하고 주카드 설정을 해당 카드사의 어플로 해야하는게 단점인데..

그걸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어플이 스마트월렛이였다. 그러나 스카트월렛은 초기에 출시된 모바일카드만 표시가 된다.

그 이후에 출시된 카드는 모바일카드로 표시가 되질 않기 때문에 주카드 설정이 안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들 중에서도 혜담도 안나오고 그린카드도 회사별로 나오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고...

나의알파체크, 우리V체크, 미인체크, 넘버앤 머 이런카드들은 스마트월렛에 표시가 안되니 주카드 설정을 못한다.

그러나 그것은 유심을 관리하는 어플이 아닌 자기가 가지고 있는 정보만을 보여주는 어플이였다면은...

스마트터치 어플은 유심을 관리하는 어플로서 유심에 있는 모든게 다 나온다.

 

추후에 어플이 조금 더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위젯에서 주카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된다던지만 된다면은...

그야말로 편리성면에서 카드사 어플을 압도할만하고 생각한다.

 

그리고 유심을 관리하는 어플인만큼 모바일카드의 삭제기능이 추가가 되었으면 한다.

현재 모바일카드는 한번 다운받으면 절대로 불가능 하다.

그 이유가 유심에서 카드의 정보를 삭제하는 알고리즘을 SKT가 카드사에 공개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한번 발급된 정보는 절대로 삭제할 수 없어서 쓰다가 해지를 해도 유심에는 남아있게 되고

유심의 용량이 부족해지면 유심 자체를 새로 구입하여야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참고로 SKT가 삭제알고리즘을 제공한 곳은 금융결제원이다.

그래서 유비터치 어플은 삭제가 된다. 개별 삭제는 안되지만 전체 삭제는 된다.

또한 유비터치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뱅크월렛은 계좌별 개별 삭제 기능도 담고 있다.

뱅크월렛이 지금은 상용서비스가 아니라 해당 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암튼 계좌의 개별 삭제까지도 된다.

신용카드도 개별 삭제 기능이 빨리 생겨서 불필요한 카드를 유심에 계속 쌓아두는 말도 안되는 상황을 안만들어야 한다.

 

 

 

덧붙이자면은 스마트터치 어플은 "Go NFC" 라는 SKT용 단말기에는 강제 탑재되어 나오는 어플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스마트터치 어플을 설치하면은 Go NFC 어플은 삭제할 수 있는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다. 어플을 삭제하는데 삭제하는 어플이 존재한다. 완전 어이상실.